dofollow 링크와 nofollow 링크는 가장 기본적인 링크 거는 방식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웹사이트에 글을 쓰며 필수적으로 링크를 걸게 되는데 그 링크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2가지 링크 방식인 dofollow 링크와 nofollow 링크 방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ofollow Link 란?
dofollow 링크는 기본적인 링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웹페이지 혹은 링크를 걸 수 있는 곳 어디에서나 아무런 설정없이 링크를 걸게 되면 보통 dofollow 로 링크가 걸릴 것 입니다. 정확히는 nofollow, sponsored 등의 속성이 달리지 않은 링크 입니다. html 을 확인 했을 때
<a href=”https://www.keywordontop.com/”>keywordontop</a>
<a href=”https://www.keywordontop.com/” target=”_blank”>keywordontop</a>
처럼 보인다면 그것은 dofollow 링크인 것입니다.
보이는 코드에서 target=”_blank” 부분은 새창으로 열기를 뜻합니다.
Nofollow Link 란?
dofollow 링크의 html 코드에서 a 태그에 rel 속성이 nofollow 가 달려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a href=”https://www.keywordontop.com/” rel=”nofollow”>keywordontop</a>
<a href=”https://www.keywordontop.com/” rel=”nofollow noopener”>keywordontop</a>
이런식으로 html 코드가 보일 때 nofollow 가 적용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Dofollow 링크와 Nofollow 링크의 차이점
링크를 쓰며 단순히 하는 선택이지만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나 seo 관점에서는 정말 중요합니다. 링크를 쓰며 하는 클릭 한번 혹은 코드 작성 한번이 다른 웹페이지의 순위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Dofollow 링크의 중요성
우리가 외부 페이지로 링크를 건다면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 에서는 “dofollow” 말 그대로 링크건 웹사이트를 가리킨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링크 건 웹사이트를 추천했다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각각의 도메인들은 각각의 파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DA(Domain Authority) 라고 하기도 하며 각각의 도메인 권위 사이트마다 각기 다른 용어로 가지고 있습니다. 또는 이 도메인 파워가 링크를 통해 이동하는것을 링크쥬스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아무생각없이 단순히 걸었던 dofollow 링크는 내 도메인의 링크쥬스를 외부 웹사이트에 이양해주고 있던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들고 댓글을 허용해 놓으면 이상하게 스팸 댓글이 달리며 내용에는 링크가 잔뜩 들어가 있는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외국의 링크쥬스 사냥꾼들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초기에 워드프레스를 설치 했을때, 댓글을 금지하고 싶다면 Disable Comments RB 같은 간단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내가 링크를 걸 때 도 링크쥬스를 넘겨주기 싫다면 nofollow 로 링크를 걸어야 합니다.
Dofollow 링크를 안걸면 링크 쥬스가 빠져나갈 일이 없는것 아닌가요?
물론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들고 yoast seo 나 rank math seo 같은 seo 플러그인들을 사용하다보면 아웃바운드 링크를 dofollow 링크로 걸어야만 seo 점수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dofollow link 는 신뢰를 나타냅니다. 내 웹사이트가 파워(링크쥬스)를 가지고 있지만 신뢰있는 웹사이트에 dofollow 링크를 건다면 내 웹사이트의 신뢰가 올라가는 것과 같습니다. 독자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해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백과사전, 위키 홈페이지 같은 제대로된 정보 페이지가 있겠습니다.
Dofollow 링크를 통한 seo 전략
구글에서 순위 상승을 위한 전략중에 하나가 off site seo 입니다. 간단하게 백링크라고도 합니다. 내 웹사이트 에서 외부 웹사이트로 걸어주는 dofollow 링크를 통해 링크쥬스가 빠져나간다는 것은 반대로 나를 링크걸어주는 웹사이트에서 링크쥬스가 내 웹사이트로 넘어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 웹사이트와 컨텐츠를 언급(링크)해줄 웹사이트를 찾아서 백링크를 걸도록 하는것이 off site seo 의 주 전략입니다. 실질적으로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백링크 구매
- 링크 교환
- 올바른 컨텐츠 제작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백링크 구매
백링크 구매 같은 경우는 외국서비스의 경우 fiverr 같은 데서 할 수 있으며 국내 크몽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무분별한 백링크 구입은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잘 알아둬야 합니다. 양질의 컨텐츠가 있는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걸어 준다면 내 웹사이트의 지수가 올라가겠지만, 반대로 스팸 웹사이트에서 링크가 걸릴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보통 fiverr 나 크몽에서 구매하는 경우 대부분 더럽게 쓰이는 도메인과 백링크 들이 대부분이며 질이 아닌 양으로 승부를 보는 경우 입니다. 올바르게 구글 seo 를 하려는 경우 이 방법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물론 올바른 판매자도 있습니다.
링크 교환
비슷한 주제의 블로그나 특정 매거진 등 링크를 교환하기도 합니다. 구글은 이것을 꽤나 지양하는것 같아 보입니다. 그러나 전세계에서 어마어마한 웹사이트들이 상호간에 링크로 엮어있을것입니다. 오히려 이게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구글에서 이 방식을 싫어하는것 같아 보이긴 해도 특별한 페널티를 먹이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항상 무분별한 링크 교환과 남발은 스팸 지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전략적으로만 적당히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올바른 컨텐츠 제작
백링크가 ‘하’, 링크 교환이 ‘중’ 이라면 좋은 컨텐츠야 말로 최고의 seo 전략중 하나입니다. 내 웹사이트의 컨텐츠가 질적으로 좋으면서 양이 충분하다면 방문자는 오랫동안 내 웹사이트에 체류할 것이며 그들은 내 웹사이트를 다른 웹사이트에 추천 할 수도 있으며, 스스로의 블로그에 게재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이야말로 구글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Nofollow 링크는 나쁜건가요?
당연히 아닙니다. dofollow 링크가 링크쥬스를 이양하는 링크라 그렇지 nofollow 링크를 건다고 링크건 웹사이트가 스팸지수가 높아지거나 그런것은 아닙니다. 모든 웹사이트가 마찬가지로 dofollow 와 nofollow 가 적절히 섞여 있는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링크 걸 때 항상 Nofollow 로 하는게 좋나요?
항상하는 nofollow 로 링크를 걸라는 것은 아니지만 최대한 dofollow 를 남발하는 습관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Nofollow 링크 사용법과 링크 전략
seo 적인 측면에서 링크를 바라본다면 dofollow 링크를 최대한 많이 받아서 링크 쥬스를 챙기로, 내 컨텐츠과 가장 정보적으로 올바르며 신뢰있는 웹사이트에 dofollow 링크를 줘야 합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그렇지 않은 것들은 nofollow 링크를 줘야 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nofollow 링크 거는법
에디터 마다 다르니 classic editor 기준으로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원하는 텍스트를 드래그 한뒤 링크 버튼을 누르고 옵션버튼을 누릅니다.
그 뒤에 가장 가운데 Add rel=”nofollow” 체크박스에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가장 위 Open link in a new tab 은 새창에서 열기 입니다.
가장 아래 Add rel=”sponsored” 는 광고 게재를 할 때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Nofollow 링크 인지 확인하는 법
1. 개발자 모드
크롬에서 ctrl + shift + c 를 동시에 누르면 오른쪽으로 개발자 창이 켜지면서 마우스로 요소(이미지, 레이아웃 텍스트 등)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링크에 커서를 가져다 대고 왼쪽으로 클릭한번을 하면
선택한 부분이 파란색 코드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rel 값을 확인해서 nofollow 인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확장 프로그램 사용
크롬에서 nofollow 확장프로그램 을 사용하신다면 번거로운 과정없이 링크 주변의 빨간 점선을 통해 직관적으로 nofollow 를 판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dofollow 라서 빨간 점선이 없는 반면, 네이버 데이터랩과 잭 봇 은 nofollow 여서 빨간 점선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nofollow 일까요?
사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그러나 굳이 기준을 추천받고 싶다면 초보자들은 이렇게 따라해 볼 수 있습니다.
dofollow 상황
- 유명하며 신뢰있는 사이트면서 내 컨텐츠에 dofollow 가 적거나 하나도 없을 때
- 아직 유명하지는 않지만 내가 이 웹사이트를 추천하고 싶거나 링크쥬스를 나눠주고 싶을 때
nofollow 상황
- 정보가 그다지 관련이 없지만 링크가 필요하다고 생각 될 때
- 정보가 관련이 있더라도 내가 해당 웹사이트에 링크쥬스를 나눠주고 싶지 않을 때
- 광고 및 제휴사 링크를 달아 줘야 할 때 (물론 이경우는 sponsored 링크를 쓰기도 합니다.)
위 상황들에서 링크를 걸다가 본인만의 노하우로 바꿔나가는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정리
- dofollow 는 내 웹사이트의 링크쥬스를 나눠 주는 것.
- 평소 nofollow link 를 모르고 있었다면 nofollow 링크 거는것을 의식적으로 습관화 할 것.
- 내 웹사이트의 순위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dofollow 링크를 많이 받아야 함.
- nofollow 가 많이 달려 있는 것보단 dofollow 로 내 웹사이트에 백링크가 많이 달려있는것이 좋지만 적절히 nofollow 가 섞여있는 것이 자연스러움.